생활정보

25년 코로나 재유행 대비 - 오히려 수익을 올린 사례 15선

전소기안 2025. 5. 22. 14:59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코로나 재유행에도 오히려 수익을 올린 사례 15선

위기를 기회로 바꾼 자영업자와 기업들의 성공 전략


위기의 시대, 누구는 망하고 누구는 성장했다?

2025년 현재, 코로나19는 다시금 중화권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확산되며 전 세계적인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4대 호흡기 질환(코로나19, 독감, RSV, 메타뉴모 바이러스)이 동시에 유행하면서 자영업자들의 우려도 다시 커지고 있죠.

하지만 같은 위기 상황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거나 대응 전략을 최적화한 자영업자 및 기업들은 오히려 수익을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들의 실제 전략과 사례를 통해 어떻게 생존을 넘어 성장을 이뤘는지 집중 분석합니다.

https://youtu.be/X06DHfrhzuI?si=VHJjeamJvLem1_RM

 


기업 부문 – 위기 속 성장 전략 10가지

1. SK바이오사이언스 – 백신 개발과 위탁 생산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국산 코로나 백신 개발과 아스트라제네카·노바백스 백신의 위탁생산을 통해 국내외 공급망을 선점하며 수익과 브랜드 신뢰도 동시 확보.

2. 디지털 방역 시스템 도입 – 마스크 앱, 자가격리 알림, 재난문자 플랫폼

정보통신 기업들과 정부가 협력하여 ‘마스크5부제’,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앱’ 등 디지털 방역체계를 구축하며 공공계약 및 플랫폼 수익 창출.

3. 원격 근무 솔루션과 온라인 교육 플랫폼 확장

줌, 구루미, 클래스101 등의 플랫폼이 급성장하며 온라인 업무/학습 시장을 독점.

4. 바이오헬스 – mRNA 기술 투자 및 신약 플랫폼 다변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은 백신뿐 아니라 항체치료제와 mRNA 플랫폼 개발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5. 르노삼성자동차 – 방역 최적화와 생산 연속성 확보

내부 방역과 동선관리 시스템을 철저히 하여 코로나 확산 없이 생산 차질 최소화 → 공급계약 유지 및 신뢰도 상승.

6. 온라인 쇼핑/배달 서비스 강화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등은 팬데믹을 기회 삼아 물류 인프라와 플랫폼 확장으로 ‘생활 필수 플랫폼’으로 진화.

7. 디지털 헬스케어 및 원격진료

닥터나우, 메디히어 등 원격진료 기반 플랫폼이 보험 연계와 전국적 확산을 통해 수익 모델 확보.

8. K-방역 기술 수출

진단키트, 열화상카메라,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등 국내 기술의 해외 수출 확대.

9. 정부 재정지원과 금융정책 활용

정책금융, 저금리 대출, 고용유지 지원금 등을 통해 유동성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기업 증가.

10. 비대면 문화와 콘텐츠 산업

넷플릭스, 유튜브 크리에이터, OTT 서비스, 홈트레이닝·홈술 키트 등 홈코노미 제품이 폭발적 성장.

 

 


https://link.coupang.com/a/cu88V6

 

국산 KF94 새부리형 컬러마스크 대형 3중구조 마스크 - KF94이상 마스크 | 쿠팡

현재 별점 4.4점, 리뷰 4048개를 가진 국산 KF94 새부리형 컬러마스크 대형 3중구조 마스크!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KF94이상 마스크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자영업자 – 일반인의 실질적 성공 사례 5가지

1. 과감한 업종 전환과 숍인숍(Shop-in-Shop) 전략

  • 경기도 용인에서 베트남 쌀국수집을 9년간 운영하던 백인숙 씨는 코로나로 매출이 80% 이상 급감하자, 기존 대출로 버티던 중 가맹본사의 지원을 받아 추가 투자 없이 햄버거 메뉴를 숍인숍 형태로 도입했습니다. 쌀국수 매출이 바닥을 쳤지만 햄버거 매출이 하루 80만~100만 원까지 오르자, 결국 매장을 햄버거집으로 전환해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인건비 부담도 줄이고 연령대에 맞는 사업 체질 개선까지 이뤄냈습니다4.

2. 배달 및 숍인숍 브랜드 개발로 주점업 매출 방어

  •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생활맥주’는 코로나로 주점 영업시간이 단축되자, 치킨을 숍인숍 브랜드로 개발해 가맹점의 배달 매출을 크게 늘렸습니다. 배달을 통한 객단가 상승과 안정적인 매출 유지가 가능해졌고, 일부 매장은 코로나 이전보다 오히려 매출이 늘었습니다4.

3. 슬세권(주택가) 출점과 가성비 메뉴로 단골 확보

  • 유흥가 대신 주택가(‘슬세권’)에 매장을 낸 ‘불막열삼’은 가성비 좋은 메뉴와 높은 품질로 주부 등 단골 고객을 확보해 코로나 기간에도 많은 가맹점이 개설되고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배달 경쟁이 심한 지역이 아니어서 비용 부담도 줄였습니다4.

4. 지역 특화 메뉴 개발로 내수 관광 수요 흡수

  • 거제도에서 샤부샤부집을 운영하는 강태준 씨는 ‘꽃샤부샤부’라는 독특한 메뉴를 개발해,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틈을 타 국내 관광객을 타깃으로 성공했습니다. 주중에는 지역민, 주말에는 관광객을 유치해 코로나 기간 중 오히려 매장을 추가로 오픈했습니다4.

5. 차별화된 메뉴 경쟁력으로 코로나 영향 최소화

  • 숯불닭구이 전문점 ‘팔각도’는 창업 직후 코로나를 맞았지만, 전국 맛집 탐방을 통한 차별화된 메뉴 개발 덕분에 배달 없이도 월 1억 원대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했습니다. 외식 횟수가 줄어든 상황에서도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고객을 공략해 코로나 영향을 최소화했습니다4.

당신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준비가 되어 있는가?

코로나19 재확산은 분명한 위기입니다. 그러나 위기 속에서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디지털 전환, 비대면 서비스 확대, 메뉴 및 상품 차별화 등의 전략을 실행한 사업자들은 오히려 기회로 전환해 수익을 증대시켰습니다.

지금이 바로, 그들의 사례에서 실질적인 전략을 배우고 내 사업에 적용해야 할 시점입니다.


 

👇 관련 콘텐츠도 함께 보세요:

👉 온라인 영업 전환을 고려 중이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 가이드도 함께 참고하세요.

 

https://link.coupang.com/a/cupoNz

 

[꽁꽁시원한]한경희X비오닉 타워형 냉풍기 실외기없는 이동식에어컨 에어쿨러 가정용 업소용 -

현재 별점 5.0점, 리뷰 132개를 가진 [꽁꽁시원한]한경희X비오닉 타워형 냉풍기 실외기없는 이동식에어컨 에어쿨러 가정용 업소용!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냉풍기 제품들을 확인해보

www.coupang.com